카테고리 없음

[단독]허평환 "추미애 아들 휴가 연장 규정과 절차상 문제 없다"

JBC(정병철) 2020. 9. 18. 09:40
반응형

허평환 전국군기무사령관

허평환 전 국군기무사령관은 17일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 서모씨의 군 특혜 의혹과 “군 규정과 절차상 추 장관 아들 휴가 연장에는 문제가 없다”고 밝혔다.

허 전 사령관은 군의 위상 추락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JBC뉴스 유튜브 방송과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이 말했다.

허 전 사령관은 “규정과 절차대로 해도 되는데도 불구하고 의원 보좌관을 시켜서 외압을 했는지, 거기에 우리 군이 굴복해서 해서 안 되는 일을 했는지 이것이 규명되어야 할 사안이다”고 지적했다.

육사 30기로 보병 6사단장과 육군훈련소장까지 역임한 허 전 사령관은 군의 다양한 직능을 경험했고, 모든 제대에서 복무했다. 허 전 사령관은 육군 인사복지국 차장을 역임하면서 군 (병가)휴가 규정 등 전반을 개정 했던 장본인이다.

이 같은 허 전 사령관의 발언에 대해 일각에선 추 장관을 옹호하는 발언으로 오해 살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“군 규정에 나와 있는 대로 정확히 이야기 해야지 추 장관 아들이어서 진영과 정치 쟁점의 논리로 가면 안된다”고 밝혔다.

허 전 사령관은 “규정과 절차상 휴가 연장에 문제 없다는 것은 추 장관 아들이 입대 전(2015년 5월) 왼쪽 무릎 수술을 받았고, 복무 중 오른쪽 무릎도 수술 권유를 받은 후 병가를 받고 수술을 받았다. 이는 정치정쟁과 감정에 말려들 문제가 아니다”고 강조했다.

(추 장관 아들은 정기휴가 중 삼성서울병원에서 진단결과 수술 권유를 받아 의사의 소견서를 부대에 제출, 2017년 6월5일-14일까지 1차 병가 휴가를 냈다. 통증이 가시지 않자 15일-23일까지 2차 병가를 사용, 수술을 했고 재활치료를 받았다. 계속 통증이 멈추지 않자 부대로 전화를 했고, 문의를 했다. 부대에서는 병가연기를 불가했고, 개인휴가를 당겨서 쓰는 것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. 이에 휴가신청을 전화로 한 후 24일부터 26일까지 사용하고 27일 부대로 복귀했다.)

허 전 사령관은 “개인 휴가 3일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는지, 이에 따른 정상이 참작돼 절차와 규정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면 된다”고 설명했다.

허 전 사령관은 이런 과정에서 “국방부 민원실로 왜 전화 했는지, 누가 했는지 그 사유는 검찰이 밝혀야 한다”고 밝혔다.

허 전 사령관은 “추 장관 아들 문제가 확대되고 쟁점화 된 것은 추 장관이 자초한 책임이 크다”고 지적했다. “작년 말 인사 청문회를 앞두고 야당이 아들의 휴가 자료를 요구할 때 휴가명령서든 병원진단서든 성실한 해명이든 내놨다면 지금 같은 이런 사달이 없었을텐데 고압적인 자세로 ‘소설을 쓰시네’ 등 국민 자극 발언을 쏟아내면서 이 지경에 이르렀다고”고 진단했다.

또 그는 “군의 특성 생리도 모르고, 국민적 정서조차 감안하지 않고 여권 인사들이 오직 추 장관을 구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궤변과 막말을 쏟아내 국민 감정을 자극했던 측면이 크다”고 주장했다.

허 전 사령관은 “추 장관 아들이기에 휴가 연장이 가능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”며 “휴가 규정은 대한민국의 모든 장병들에게 통용되는 것이다”며 이 문제에 대해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것에 대해 경계했다. 다만, 그는 “국방부 대처와 해명에선 다소 미흡한 부분이 많았다”고 지적했다.

한편, 허 전 사령관은 보수 우파의 10월3일 개천절 집회 관련,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. 허 전 사령관은 “현재 코로나19로 인해 국민 생활고가 무너졌고, 집회가 국민에게 반감을 줄 우려가 있고, 문 정권이 이를 악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취소해야 한다”고 밝혔다.

허 전 사령관은 “집회를 하지 않는 대신 그 역량을 축적 한 후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”고 강조했다. 그는 ‘만약의 사태’가 문 좌파 정권이 개헌을 통해 연방제 사회주의화를 시도할 경우라고 했다. 그는 “이 때는 코로나19와 상관없이 전 국민이 분연히 떨쳐 일어나서 이에 대한 저항과 투쟁을 해야 한다"고 강조했다.

반응형